카트만두 트루부번 국제공항 청사안에는 배웅을 나간 사람이 들어갈 수 없습니다. 오직 여권과 당일 항공티켓을 소지한 사람만 확인을 거친후 청사 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텔에 예약을 하신분이라던지 아님 여행사를 통하여 오신분들은 예외이니 걱정을 안하셔도 되실것 갔습니다. 해당하는 곳에서 픽업을 나가 있을 것이니까요. 하지만 계획 없이 오시는 배낭족이나 트레커님들은 아주 조금 힘이 드실것 갔네요. 그렇다구 해서 걱정은 안하셔도 되실성 싶네요. 제가 방법을 알려 드릴테니........
먼저 항공기에서 내리시면 걸어서 청사에 들어오시면 됩니다. 통로는 하나 사람들 뒤 꽁무니만 따라가심 됩니다. 먼저 비행기 안에서 지급해준 양식들을 미리 작성을 하시고, 비자신청서와 사진, 비자피, 여권, 입국신고서, 세관신고서,비자피를 준비하셔서 들어오시면 입구에서 인플루 때문에 열측정을 하시고 건강체크용지를 한장 더 작성해 주시면 통과. 그 다음은 이미그레이션에서 먼저 비자 (15일:$25, 30일:$40, 90일:$100)신청하시고 비자를 받으시면 바로 옆에서 여권,입국신고서, 세관신고서(줘도되고 안줘도 됨), 비자를 확인하구 입국도장 받고 통과하심 됩니다.(가단한 인사: 나마스떼-안녕하세요.처음뵙겠습니다.,던여밧-감사합니다.) 통과 하신다음 아래층으로 내려가는 에스카레이터를 타시고 내려가심 기내반입 물품(가방등),소지품을 확인하는 절차로 엑스레이통과하시고 위탁으로 부치신 짐들을 찾으시면 됩니다. 짐을 찾으신 후 다시한번 물품확인 엑스선통과(걱정은 붙들어 메십시요.매우 형식적 이어서 그냥 옆으로 그냥 지나가도 무관합니다.혹시 잡으면 그냥 엑스레이통에다 한번 수고를 해주심 되구요.) 이게 다 끝나면 청사밖으로 나오는데 짐을 들어 주겠다는 사람들이 종종 오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이용을 안하신게 나을듯...... 돈을 부르는게 엿장수 마음이라 ..........
혹시 마중을 나오신 분이 없으시다면 한 10분정도는 걸어서 길가로 나오셔야 합니다.(우리나라를 비롯해서 다른나라공항은 입구에서부터 교통을 이용할 수가 있는데 네팔공항은 그렇지가 못하답니다.) 이제부터가 네팔 카트만두의 세로운 세계가 시작됩니다.
처음에는 어리둥절 하시겠지만 갑자기 몰려드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돈을달라 먹을걸 달라는 그런 행동이 아니고 손님을 모셔가기 위해서 모여 든답니다. 네팔은 외극인에 대해서는 괭장히 관대하며 치안 또한 외국인은 1순위입니다. 너무 걱정 하지 안으셔도 될성 싶습니다. 만약에 슥소가 터멜에 위치해 있다면 이런 방법을 이용 하여 보셔도 ............ (외국인들이 이용하는 모든 숙소는 90%이상이 터멜에 위치 합니다.)
* 여기에서는 시장에서 주부님들이 흥정하는 그런 로하우가 필요합니다. 모든 것이 흥정으로 이루진다고 봐도....... 부르는게 값
그럼 먼저 테멜까지 걸어오시는 방법: 물어물어 걸어 오시면 한 1시간에서 1시간30분 정도 소요 ( 짐이 많으실 경우는 이런 방법은 권장하기가 좀 그렇죠. 하지만 네팔의 사는 풍경을 보시기에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 오시는 길에는 겐지즈강의 첫 줄기인 파슈파티나트 사원이 있습니다.(화장터)
릭샤를 이용하는 방법: 사람이 끄는 세바퀴 자전거, 보통 인도 사람들이 돈을 벌기 위하여 네팔에 건너와 힘들게 돈을 벌고 있습니다. 릭샤도 아무나 하는게 아니고 나라에 신고를 하고 세금도 내야하는 정당한 직업입니다. 릭샤를 이용을 하였을 경우에는 걸리는 시간이 한 40분에서 1시간정도 이 교통 수단을 이용을 하시면 관광은 저절로 되겠죠. 저는 처음에 이 방법을 이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사람이 끄는 교통 수단은 영 마음에 걸려서 하지만 이 친구들이 얘기를 하더라구요 자기를 도와주는 방법은 릭샤를 많이 이용을 해주셔야 우리가족들을 먹여 살리는 거라구 그래서 요즘은 짭은 거리도 많은 이용을 하구 있답니다.
버스를 이용하는 방법: 공항에서 나와서 걸어서 공항 밖에 까지 나오셔야 하구요. 공항안에는 버스 또한 들어 갈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 버스를 이용을 하기란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솔직히 가는 버스도 드물고 버스 위에까지 사람, 짐, 가축도 실어 나르는 교통 수단이라 ........ 저는 선호하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이용을 하신다면 큰 경험으로 남을 것 같네요.
택시를 이용하는 방법: 공항을 나와서 길을 건너가면 바로 택시 승강장이 나옵니다. 유일하게 공항안에 들어 올수 있는 교통 수단이랍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 교통 수단을 이용하기도 하구요. 터멜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15분에서 20분정도 소요되며 비용은 Rs400~RS500 정도이며 Us$ 6~8 정도 하지만 부르는게 값이니 흥정을 잘 하셔야만 합니다. 택시를 타고 출발하기전에 흥정을 하셔야 하구요 혹시 도착해서 흥정을 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겠죠. 네팔에 와서 싸우는 일이 생긴다면 택시 비용으로 많이 싸운답니다. 공항에서 내리자 마자 택시 비용으로 싸우는 일이 생긴다면 여행의 첫 시작부터 즐거운 여행은 안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