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팔여행가족이야기/~ 회원사랑방(수다방)

2010년 네팔의 물가

에베레스트아리랑 2010. 5. 8. 17:28

네팔화폐는 루피라고합니다.(Rps)

지금 현재 화폐가치는 $1 에 70루피 하고 있습니다.

한국 원화 가치가 오늘 시세로 $1 에 1148원이라고 하면 1148/70= 16.4 배 입니다.

하지만 여기 물가가 공장이 없고 제조업 자체가 발전이 안되고 모든 생활 물품을 수입에만 의존하다보니

한국과 별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식당에 가서 식사한끼 할려면 약 400루피정도 들어가는데 이걸 환산해 보면 6,560원이 들어갑니다.

한국보다 비싸죠? 네팔식당을 비교해 보면 여기 로컬 식당은 아주 쌉니다. 약70루피정도면 한끼 떼우는데 서민들이

많이 다니는 곳이죠. 하지만 고급 레스토랑 정도면 중상층 이상이 다니는데 여기에서 식사한끼 한다면 식사전에 네팔사람들은

꼭 커피나 음료수를 먼저 먹기 때문에 식사와 드링크를 포함한다면 식사 한끼 하는데 드는 비용은 1인당 10,000원정도 들어간다고 보면 될겁니다.

여기에는 모든 레스토랑이나 한국식당도 마찬가지로 세금과 팁이 포함됩니다.(세금13%,팁10% total 23%가 붙습니다)

그리고 교통수단은 로컬버스는 네팔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시내는 10루피 시외는 30루피정도 입니다

하지만 택시는 장난이 아닙니다. 한국보다 더 비싸다고 보시면 되구요.기본요금이 10루피로 시작하지만 미터기 조작도 심하고

우리나라 기본요금 나오는것보다 훨씬 비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 가까운 거리는 가지도 않고 먼저 가격 흥정부터 해야 탈 수 있으며 흥정한 기본요금은 모르면 당하기 쉬운 일이 허다하며

무조건 100루피~200루피를 먼저 부르고 안주면 안간다고 합니다. 황당한 일이죠.

또 네팔의 교통수단인 릭샤라는것이 있습니다. 이 릭샤는 카트만두 시내에서 터멜이란 곳이 있는데(서울 이태원이라고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여기에서만 다니는 것인데 기본이 30루피이고 조금씩 올라갑니다.이것도 외국인 한테는 기본이 50루피입니다.조금 멀면 100루피는 기본으로 주라고 합니다.

생필품 가격은 조금 싼편이지만 여기 네팔 사람들한테는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어디에나 싼것 비싼것이 있듯이 저희들 수준으로 쓴다면 아주 부담스러운 가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야채 가격은 지금현재 배추 1kg에 80루피 합니다.

저희가 먹는 쌀은 좀 좋은 쌀인데 1kg 에 100루피 입니다. 싼게 아니죠?

네팔 사람들이 주로 먹는 쌀은 알랑미라고 아실겁니다. 그걸 먹고 살죠.

또 외국인이 자동차나 오토바이를 살려면 관세가 200%가 붙기 때문에 감히 엄두를 내지 못하고 포기합니다.

이렇듯 네팔경제가 발전을 못하는 것은 공장이 없고 주로 수입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발전을 못하고 있습니다.

주 수입원이 히말라야 관광 트렉킹이기에 경제가 어렵습니다.

아래에 네팔 루피를 올려봤습니다. 참고 하시고 님에 대한 답변이 됐는지 모르겠습니다.